도요타 자동차의 알파드가 출시되고 한 달이 지나고 있지만 구매를 하는 사람과 관심을 갖는 사람은 늘고만 있는 것 같네요. 럭셔리 미니벤 시장의 한 자리를 토요타가 차지한 것 같은 느낌입니다. 일본에서 자동차를 공부하고 취업했을 때 도요타 알파드를 타 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정말 좋은 승차감과 넓은 실내가 좋았던 기억이 아직 있습니다. 도요타 알파드 어떤 차량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도요타 알파드의 역사
도요타 알파드는 출시 후 일본내에서도 꾸준히 인기가 있는 대형미니밴 모델입니다. 2002년 닛산의 앨그란드를 견제하기 위해 내놓은 모델이 알파드였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모델이 알파드 4세대 모델입니다. 일본내에서 인기를 얻게 되며 형제모델인 벨파이어 또한 알파드를 베이스로 외관과 내부 디자인을 변경해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도요타 알파드 제원
도요타 알파드는 높은 열효율과 고출력을 양립한 「2.5L 다이내믹 포스 엔진」을 탑재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새롭게 채용하여 엔진에 의한 높은 응답, 배터리 성능을 향상시킨 구동용 배터리시스템, 구동력 특성을 재검토한 하이브리드 시스템 제어를 적절히 사용하며 주행성능을 부드럽게 해주며 저연비를 실현시킬수 있었다고 합니다.
파워트레인
엔진은 고압축비와 롱스트로크화에 가세해 흡기 밸브의 개폐 타이밍을 최적 제어하는 「VVT-iE」, 연소실내 직분사와 흡기 포트 분사의 2개의 인젝터를 가지고, 높은 연소 효율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또한 전동 워터펌프를 갖춘 가변 냉각 시스템과 점도 저항성이 낮은 오일 등을 통해 연비 성능도 높이고 있습니다.
시프트의 전환을 전동으로 실시하는 일렉트로 시프트 매틱을 채용하였습니다. 장점으로는 가벼운 힘으로 시프트 체인지 조작이 가능합니다. 또한 스티어링에는 패들 시프트가 장착되어 운전시에 재미를 더 할수 있는 요소를 넣었습니다.
E-Four (전기식 4WD 시스템)을 채용하여 노면 상황을 감지하고 전후륜 토크 배분을 치밀하게 제어함으로써 미끄러운 노면에서의 안정감과 더불어 드라이 노면에서의 강력한 발진 및 선회 시 라인 트레이스성을 향상시켰다고 합니다.
■ 발진 시 <4WD> 뒷바퀴에 토크를 배분하여 일반 도로에서는 발진성을 어시스트하고 미끄러운 길에서는 타이어 슬립량과 도로에 경사도에 따라 최적의 토크를 배분해 안정적인 발진을 돕게 됩니다.
■ 정상 주행 <2WD> 정상 주행 시에는 현명하게 제어하여 2WD로 전환되어 연비를 줄여줍니다.
■설로 등 주행시 <2WD→4WD> 슬립이 검지되면 부드럽게 4WD로 전환됩니다.
■ 코너링 시 <4WD> 스티어링 키각 입력으로 4WD로 전환하여 우수한 라인 트레이스성 실현하게 됩니다.
제어장치
다이내믹 토크 컨트롤은 섬세한 토크 제어로 조종 안정성과 저연비로 이끌어 줍니다. 전륜구동 상태와 4륜구동 상태를 자동으로 전자 제어합니다.정상 주행 시에는 전륜구동 상태에서 연비 효율적인 주행을 실현합니다. 발진이나 가속시 또는 미끄러운 노면에서의 주행 시에는 차량의 상태에 맞추어 최적의 토크를 뒷바퀴에 배분합니다. 선회 시에는 스티어링 조타량에서 운전자가 원하는 타깃 라인을 산출해 차량 움직임에 따라 세심하게 뒷바퀴에 토크를 배분하게 됩니다. 이러한 제어를 통해 설로뿐만 아니라 드라이 노면에서의 안정적인 주행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행 중 4WD 작동 상태 변화는 디스플레이와 오디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 전해지는 진동의 저감과 감싸지는 촉감을 실현하기 위해 시트 백과 암레스트에 저반발 폼 패드를 채용했습니다. 시트 쿠션에는 좌압 분산성이 높은 우레탄을 채용함으로써 허리의 안정감을 높여 몸을 잘 흔들리지 않게 하고 장시간에도 쉽게 피로해지지 않는 앉는 느낌을 실현했습니다. 쿠션 프레임의 장착부에 고무 부시를 배치한 방진 구조를 채용하여 시트 공진 주파수를 서스펜션이나 바디 골격 공진 주파수대에서 분리함으로써 진동 레벨을 저감했습니다.
목표로 한 것은, 큰 공간의 여유와 함께 쾌적하게 쉴 수 있는 「기분 좋은 고요」. 그 때문에, 기분 좋은 고요란 무엇인가, 주파수 마다의 음압 레벨에 떨어뜨려 정의하면서, 저주파역의 로드 노이즈와 고주파역의 풍절음의 저감에 임했습니다.「소리를 넣지 않는다」 「소리를 가린다」 「소리를 흡음한다」의 3개의 스텝으로 실시함으로써 음색 밸런스 잡힌 조용함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주파수 감응형 쇼크 업소버를 채용하여 노면으로부터의 진동에 따라 감쇠력을 기계적으로 가변시킴으로써, 확실한 감이 있는 조종 안정성과 진동을 흡수하는 부드러운 승차감을 양립시켜다고 합니다.
알파드 디자인과 편의기능
도요타 시에나가 가족용 미니밴이라면 알파드는 의전용으로 사용할 것 같지만 의외로 가족용으로 구입하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카니발 하나로는 만족하지 못하는 시기에 적절하게 도요타가 알파드를 내놓은 것 같습니다. 외부디자인은 못생겼다고 하실 수 있지만 강인한 인상입니다. 블랙 글로시 메시 그릴이 앞부분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강한 인상을 줍니다.
후방디자인은 날카롭게 잘린 듯한 샤프함이 있어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디자인입니다.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도 좌우 대칭이 잘 이루어져 있어 보기 편한 위치에 있습니다. 얼마 전 출시한 산타페의 테일램프 위치와 비교하면 안정감 있어 너무 좋습니다. 사이드 면도 군더더기 없는 날렵한 디자인이 좋아 보입니다.
실내디자인은 너무 크지 않은 스티어링휠과 중앙에 위치한 14인치 센터 디스플레이가 인상적입니다. 2열 이그제큐티브 라운지 시트는 안마의자를 연상시키며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도록 리클라이닝과 다리를 펴고 쉴 수 있도록 되어 있어 편해보입니다. 2열 시트에 앉아서 시청이 가능한 14인치 디스플레이가 중앙 헤드콘솔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스마트 폰처럼 생긴 무선 리모컨으로 2열 시트에서 공조, 조명, 선쉐이드, 오디오 및 시트 기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도요타 알파드 가격 및 스펙
토요타 알파드의 가격은 9,920만원(VAT 포함)으로 되어 있습니다. 2.5리터 하이브리드 모델이며 상시 사륜구동(E-Four)으로 표준연비는 13.5km/ℓ, 14.3km/ℓ, 12.7km/ℓ(복합/도심/고속) 입니다. 변속기는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해 무단자동변속기(e-CVT)를 사용했습니다. 안전장치는 충분한 옵션이 다 장착되어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