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변속기(오토트렌스미션)는 작동의 편리함으로 대부분의 차량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미션오일 교체주기에 관해서 알려드리고 미션오일의 역할과 미션오일을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미션오일의 역할
변속기는 엔진의 회전력을 타이어가 구동할 수 있도록 변환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수동변속기보다 자동변속기는 내부구조가 복잡하여 오일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미션오일은 자동변속기에 부품간의 마찰을 줄이고 마모를 최소화하며 열을 방출하고 동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미션오일 교체의 필요성
변속기 오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열, 압력 및 이물질 및 금속간의 마모로 인한 철분으로 인한 오염과 같은 극단적인 조건에 노출됩니다. 따라서 윤활 특성이 저하되어 마찰이 증가하고 작동 온도가 상승하며 기어와 베어링 등의 마모가 가속화됩니다. 정기적인 변속기 오일 교환의 필요성을 무시하면 성능 저하, 연비 저하, 심지어 완전한 변속기 고장 등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미션오일 교체비용
미션오일 교체비용은 엔진오일 교체비용과 비교하면 몇 배 비쌉니다. 그 이유는 자동변속기의 오일은 대략 10~12리터가 용량입니다. 엔진오일용량과 비교해도 많은 용량입니다. 그리고 교체할 때 한 번에 모든 용량을 배출할 수 없습니다. 한 번에 대략 3~4리터를 배출시키고 새미션오일을 보충후 다시 시동을 켜서 미션오일을 순환시키고 다시 배출하는 작업을 2~3번 해야합니다. 작업시간도 엔진오일 교체와 비교해서 오래 걸리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션오일 교체비용은 비싸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미션오일 교체주기
최근에는 오일의 품질이 개선되어 예전에 비해 미션오일 교체주기가 길어진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운행중 정체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시간도 많아져 미션 또한 가혹한 조건에서 운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미션오일도 메이커별로 정해진 시기가 메뉴얼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추천하고 싶은 것은 3년에 한번 또는 6만km정도에 미션오일을 교체하는 것입니다. 위의 사진들에서 보시면 미션내부 오일이 금속간의 마모된 철분과 마찰 열등으로 오염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오랜기간 미션오일 교환없이 작동하다가 미션내부가 고장이 날 경우를 대비한다면 미션오일 교환으로 고장없이 오래 운행하는것이 분명 이득일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