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면세제도 활용방법

일본은 상품을 구매하면 소비세 10%를 내야 합니다. 소비세를 면세 받을 수 있는 것을 TAX FREE(면세)라고 하며 공항내 면세점과 시내의 면세점에서 상품을 구매하면 소비세가 포함되지 않아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대부분 면세점에서만 면세품을 구매 가능하다고 생각하지만 백화점과 대형쇼핑몰, 가전판매점, 대형약국 등에서 면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본 여행 중 일본 면세제도 활용방법에 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도쿄여행 시 필수 교통카드 스이카, 파스모 발급방법

가성비 좋은 도쿄 디즈니랜드 호텔 추천 5곳

간사이 공항 에서 난바역까지 가는 방법 총정리

일본 면세제도 활용방법

일본에서 면세 받는 조건과 최소 금액은?

일본에서 면세 대상 상품은 비거주자가 사업용이나 판매용이 아닌 개인이 이용하거나 소비하려는 목적으로 물품을 구매하는 것과 국외로 반출하는 것이 조건입니다. 단기 체류 외국인 만을 대상으로 합니다. 일본 면세제도의 자세한 사항은 하단의 버튼을 클릭하셔서 확인해보세요.

기본적으로는 가전제품이나 의류, 가방, 시계 등 ‘일반물품’의 경우 한 점포에서 하루에 구입한 물품의 합계금액이 5,000엔(세금 별도)이상이면 면세됩니다. 식품이나 화장품, 의약품 등의 ‘소모품’은 같은 점포에서의 하루 구매 합계금액이 50만엔 이상 5,000엔 이하의 범위일 것과 일본 내에서 소비되지 않도록 지정된 방법으로 포장되어 있는 것이 조건입니다. 또, 「면세 수속 일괄 카운터」를 설치하고 있는 백화점이나 쇼핑몰 등의 경우는, 복수 점포의 합산이 5,000엔 이상이면 면세의 대상이 됩니다.


단, 대상 품목의 구분에 따라서는 금액을 채워도 면세 대상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품을 구매 시 면세 대상 상품인지 먼저 확인해보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소모품은 소모품 전용 봉투(개봉하면 개봉한 것을 알 수 있는 스티커로 봉인된 것)나 골판지 상자로 포장되어 국외로 반출하기 전에 개봉해서는 안됩니다. 또, 원칙적으로 소모품과 일반 물품 각각의 구입 금액을 합산해서 면세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소모품만 아니면 일반 물품 5,000엔 이상을 구매해야 면세대상이 됩니다. 단, 일반 물품을 소모품과 마찬가지로 일본 국내에서 개봉하여 소비하지 않는 포장을 한 경우에는 소모품과의 합산이 가능하나 소모품과 마찬가지로 일본 국내에서 개봉·이용할 수 없습니다.

면세 수속 방법

매장에 따라 면세 수속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A) 구매 시 여권을 제시하고 처음부터 소비세를 뺀 금액으로 납부하는 방법
(B) 백화점 등 면세 수속 일괄 카운터를 설치하고 있는 경우 각 점포에서 일단 부가세를 포함하여 물품을 구입하고, 면세 수속 일괄 카운터를 방문하여 구매품, 영수증, 여권을 제시하고 환불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백화점은 여기서 수수료를 약1.5%를 제하고 환불을
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전에 환불 카운터를 방문하여 쿠폰 등을 먼저 받고 상품을 구매하면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매장에서 면세 수속 방법

1) 여권 등 제시
구입자 본인의 여권(카피는 불가) 제시합니다. 얼굴사진·성명·국적·생년월일·체류자격·입국년월일·여권번호를 확인 받습니다.


2) 구매 매장에서 필요사항 설명
2021년 10월부터 면세 판매 절차가 전자화 됨에 따라 구입품 정보를 기재한 ‘수출 면세 물품 구입 기록표’에 의한 절차가 완전 폐지되었습니다. 구매 점포 측이 구매 기록 정보의 데이터를 작성하여 국세청에 송신합니다. 아울러 ‘구매자 서약서’에 서명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대신 구매 매장에서 필요 사항을 설명 받으시기 바랍니다.


3) 정산 및 상품인도
(A)의 경우는 여기서 세전 판매금액을 지불하고 상품을 수령합니다.
(B)의 경우는 각 점포에서 쇼핑을 한 후 면세 수속 일괄 카운터를 방문하여 소비세 상당액을 환불 받습니다.
반품교환 등으로 면세에 필요한 최소 구매금액을 채우지 못 할 경우 모든 상품에 대해 면세가 취소되므로 소비세를 납부합니다.

공항에서 면세 수속 방법

4) 여권 제시
구매 기록 정보를 전자 전송하기 위해 세관 직원에게 잊지 말고 여권을 제시하십시오. 또한 면세로 구입한 상품은 원칙적으로 본인이 휴대하고 출국해야 합니다. 또, 만약 면세품을 여행 가방 등에 넣어, 붙이는 짐으로 하고 싶은 경우는, 항공사 체크인 카운터에서 짐을 맡길 때, 신청을 해야 합니다. 그러면, 세관 담당 직원이 체크인 카운터에 와서 면세품 확인을 해줍니다.

결론

일본 면세제도를 잘 이용하면 더 저렴하게 선물 등을 구매할 수 있으므로 여행의 추억을 담은 선물을 많이 구매 할 수 있을 겁니다. 일본 여행 시 많이 구매하는 약국 상품도 면세 해당되니 신청하면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돈키호테(ドン·キホーテ), 로프트 등 잡화점에서도 면세 받을 수 있으니 확인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또 다른 여행의 즐거움인 현지에서의 쇼핑을 더 저렴하고 즐겁게 하시고 좋은 추억 많이 만드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나리타 공항에서 도쿄 시내 가는 방법 총정리

해외여행자보험 비교

공동구매항공권으로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