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오일 교체주기

자동차 유지 관리 항목 중에서 중요시 여겨지지 않는 한 가지 항목이 브레이크 오일 입니다. 브레이크 액이라고도 불려지는 브레이크 오일은 차량의 브레이크 시스템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작동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의 역할부터 브레이크오일 교체주기와 교체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엔진오일 교환주기

미션오일 교체주기

중고차매매사이트 추천

목차

  1. 브레이크 오일의 역할
  2. 브레이크 오일 성능 저하
  3. 브레이크 오일 교체의 필요성
  4. 브레이크 오일 교체시기
썸네일 자동차 브레이크 오일 교체시기

1.브레이크 오일의 역할

엔진룸안에 브레이크 오일 리저브 탱크

브레이크 오일은 특수하게 제조된 유압 오일로, 브레이크 페달에서 브레이크 구성 요소까지 힘을 전달하여 차량을 감속 또는 정지 시킬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고온 및 높은 압력 하에서 작동하므로 브레이크 시스템이 올바르게 작동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브레이크 오일 성능 저하 징조

브레이크 오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열, 습기 및 오염 물질로 인해 변질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내열성, 방청, 내압성 등 온도와 압력에 잘 견딜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맗은 투명색인 신품의 오일이지만 갈색으로 변색되었다면 성능이 저하 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3.브레이크오일 교체의 필요성

차량의 성능과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브레이크 오일을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분을 흡수하여 비등점을 낮추고 산화되어 오일이 갖추어햐 하는 성능을 저하시킵니다. 하단 사진 처럼 브레이크 오일 내에 수분량을 체크할 수도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을 수분테스트기로 테스트하는 장면

새로운 브레이크 오일은 안정적인 제동 성능을 보장하고 과열을 방지하며 중요한 브레이크 시스템 구성 요소의 수명을 연장합니다. 정기적으로 브레이크 오일을 교체하지 않으면 브레이크 시스템의 고장으로 사고와 직결될 수 있는 부분으로 반드시 정기적인 점검 및 교체가 필요합니다.

4. 브레이크 오일 교체시기

브레이크 오일 교체주기는 차량 제조업체와 주행 조건에 따라 달라집니다. 제가 추천하는 교체주기는 3년마다 또는 5~6만킬로 마다 브레이크 오일을 교체하는 것입니다. 자동차 운행 조건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나 겨울철이 있는 우리나라에는 브레이크오일에 수분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추운 겨울 뚜껑을 닿은 따뜻한 물을 밖에 두면 식으면서 뚜껑 안쪽에 물방울이 고이게 됩니다. 겨울철에 브레이크 오일도 온도가 올라간 상태에서 외부의 온도 차로 인해 브레이크 오일 뚜껑에 수분이 생기게 됩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수용성이라 물에 녹는 성질이 있습니다. 수분이 포함되면 끓는점이 내려가 오일이 끓게 되기 쉬워 포함된 수분이 끓으며 기포가 생기게 됩니다. 브레이크 오일 라인에 기포가 생기면 브레이크를 밝아도 기포가 압력을 흡수해서 브레이크가 정상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차량의 브레이크 시스템을 유지하는 것은 사용자와 도로에 있는 다른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을 엔진오일 처럼 정기적으로 교체하는 것은 차량 유지 관리 루틴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정기적인 점검과 교체로 브레이크 오일의 성능을 유지해야만 최적의 제동 성능을 보장하고 보다 안전한 운행을 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