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환급금 늘리기 위한 꿀팁

남은 두 달 동안에 몇 가지만 잘 활용하시면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상황에서 환급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미리 얼마를 연말정산으로 환급받게 될 지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2023년 연말정산부터 적용되는 변경되는 내용 다섯 가지와 남은 두 달 동안 연말정산 환급을 늘릴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신청 방법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의 차이

자동차보험 가족 밑으로 가입해서 운전경력 인정받기

연말정산 미리보기 활용팁

연말정산 개정내용

올해 초에 2022년도 연말정산 환급금으로 많이 받은분 들도 계신 반면에 오히려 세금을 더 내신 분도 있을 겁니다. 세법이 개정되면서 이번 연말정산부터 적용되는 제도들이 있고 여러 항목을 신경써서 챙기지 않으면 놓칠 수 도 있고 절세 방법을 잘 활용하면 수백만 원을 더 환급 받을 수도 있습니다. 매년 초에 하는 일이지만 1년에 한 번만 하는 거라서 직장생활을 오래 하신 분들도 할 때마다 어려워 하시거나 실수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2023년 바뀌는 연말정산 개정세법

첫번째로, 기부금 세액공제인데요. 올해부터 우리나라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고향사랑 기부금 제도가 새로 생겼습니다.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 외에 고향 등 다른 지방자치단체에 기부를 하면 10만 원까지는 100% 세액공제가 되고 30%를 답례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기부라는 단어가 있어서 좋은 일이긴 해도 금전적으로는 손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납부해야 하는 세금에서 기본적으로 10만 원까지는 무조건 돌려주고 지역 특산품 등을 답례품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10만 원을 내면 13만 원을 받을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10만 원을 초과하고 500만 원 한도로 15% 세액공제가 되기 때문에 세금을 정말 많이 많이 내시는 분들은 많이 기부해도 이득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노동조합 조합비는 1월에서 9월에 납부한 조합비는 전액 세액공제가 가능하고 10월에서 12월에 납부한 금액을 1000만원 초과 시에는 30%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홈택스 사이트에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두 번째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및 현금영수증 소득공제를 더 많이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신용카드 15% 현금영수증, 체크카드는 30% 문화비 사용 시 30% 전통시장이나 대중교통 사용시는 40%의 소득공제율이 적용된다는 것 기본적으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으시죠. 올해부터 연급여가 7000만 원 이하라면 7월 1일 이후에 영화관에서 사용한 금액은 문화비에 포함돼서 소득공제가 됩니다. 대중교통으로 사용한 금액은 기존에는 40% 소득공제가 됐지만 올해에는 80%로 상향됐습니다. 그리고 공제한도도 총급여에 따라 기본공제 추가로 300만 원과 7천만원 초과 시 200만원 더 공제됩니다.

세 번째로, 연금계좌 세액공제한도가 상향되고요. 수능 응시료가 교육비 세액공제에 포함되고 월세 세액공제 대상주택의 기준시가가 기존 3억원에서 4억원으로 상향됩니다. 네 번째로,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제도에서 감면 한도가 연간 150만원에서 200만원으로 상향됩니다.

다섯 번째로, 세율이 변경되는 구간인 과세표준 구간이 조정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연 소득이 1,200만원 이하라면 소득의 6%를 세금으로 냈지만 세율6 % 구간이 연소득 1,400만원 이하로 높아지고 세율 15% 구간은 4,600만원에서 5,000만원 이하로 세율 24% 구간은 5,000만원 초과로 조정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연말정산 미리보기는 올해 현재까지의 지출 상황과 연금저축 등 모든 상황을 미리 점검해 보고 남은 2 개월 동안에 어떻게 하면 가장 최선으로 절세해서 연말정산 환급금을 최대로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올해 9월까지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등의 사용내역을 확인해 보고 10월에서 12월에 본인과 부양가족이 어떤 방법으로 지출하느냐에 따라 얼만큼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모의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맞벌이 부부인 경우에는 부양가족공제나 부양가족의 교육비 기부금 신용카드 사용 등을 부부 중에 누가 공제 받아야 더 많이 공제 받을 수 있는지도 미리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기부금, 연금저축, 보험료 등의 공제항목을 분석해서 2개월 동안 추가로 사용하거나 납입하면 또 얼마나 더 공제 받을 수 있는지 금액을 알려주는 절세 팁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년 연말정산한 금액으로 미리 채워진 항목에 공제금액을 수정하고 올해 예상되는 총 급여액과 기부세액 등을 입력하면 내년에 연말정산으로 받을 수 있는 예상 환급금액을 미리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결론

홈택스 로그인했을 때 팝업으로 연말정산 미리보기 안내가 떠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몰랐던 분들이 계시다면 이번에는 꼭 해당 항목도 챙기시기 바랍니다. 일단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로그인해서 메뉴별로 꼭 이용해 보시고 남은 2개월 동안 이라도 최대한 많이 환급 받을 수 있도록 계획해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AI관련 미국주식 전망

비트코인 ETF 승인?

미국주식 시작해야 하는 이유

답글 남기기